티스토리 뷰
목차
아파트를 사거나 팔 계획이 있을 때 먼저 확인하는 것이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입니다.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를 해보면 최근 거래가격을 확인할 수 있어서 도움이 되는데요. 선호 동이나 층에 따라서 가격도 차이가 있기 때문에 동, 층까지 확인할 수 있다면 더 좋겠지요. 아래 링크에서 최근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에서 동, 층까지 조회해 보세요.
아파트 실거래가 조회 방법
우리나라는 부동산을 매매 시 실거래 가격 신고가 의무사항이기 때문에 실거래가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.
아파트 실거래가 조회 방법은 국토부 실거래가공개시스템 홈페이지 에 접속해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.
원래는 실거래가 정보가 '층' 까지만 공개되었으나 , 지금은 '동' 까지도 공개가 되고 있습니다.(단, 등기완료된 경우)
아파트가 거래되고 등기완료 시점까지는 적어도 2~3개월 정도가 걸리기 때문에 '동'이 확인되는 시점은 좀 늦은 감이 있긴 합니다.
그렇다면 좀 더 빠르게 '동'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없는 걸까요?
아파트 실거래가 조회('동' 빠르게 확인하는 방법)
국토부 실거래가공개시스템보다 좀 더 빠르게 '동' 정보를 확인하려면 부동산 빅데이터 플랫폼 아실(아파트 실거래가) ( https://asil.kr/asil/index.jsp )을 이용하시면 빠른 확인이 가능합니다.
🔹아실 홈테이지 접속> 시도 선택> 시군구 선택> 읍면동 선택> 아파트 명 검색
🔹휴대폰에 아실 모바일 앱을 다운로드하여서 홈페이지 조회방법과 같은 방법으로 조회하시면 됩니다.
아실 플랫폼을 통해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 시 등기완료 여부와 관계없이 빠르게 '동'정보까지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.
아파트 매물 정보 확인
부동산 거래신고 의무제란?
2006.1.1일부터 이중계약 등 잘못된 관행을 없애고 부동산 거래를 투명하게 하기 위해 [부동산 실거래 가격 신고의무제도]가 시행되고 있으며 부동산 매매 시 거래 계약의 체결일로부터 30일 이내에 실제 거래가격으로 시·군·구청에 신고하여야 합니다.
거래신고 위무 위반 시
🔹기간 내에 실거래신고를 하지 않거나 지연신고한 경우- 500만 원 이하 과태료
🔹거래계약을 체결하지 않고 거짓 신고 3,000만 원 이하 과태료
🔹거래계약을 체결하고 신고를 거짓으로 한 경우- 취득가액의 100분의 10 이하의 과태료
아파트 실거래가 정보 공개범위 확대 활용
아파트 실거래가 조회 시에 '동' 정보가 공개되는 거래가격에 대한 차이를 그동안 고층과 저층의 차이로만 해석을 할 수 있는 것에 반해 로열동과 조망권 여부까지 가격에 포함된 여러 가지 정보를 예측하고 판단할 수 있기 때문에 꼭 확인을 해야 하는 정보라고 생각합니다.
마무리
내 집 마련을 위해 아파트를 매수하시거나 또는 거주하고 있는 아파트를 매도하실 계획이 있으시다면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를 통해 실제가격에 대한 정확한 판단을 하시는데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.